하루 3분 공부/경제

수요공급곡선에 대해 알아봅시다! [경제공부/이론]

Passion91 2017. 3. 8. 17:23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제이론'에 관련된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수요공급곡선인데요, 아마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 모두가 한번쯤은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아직 한번도 보신적이 없으시더라도 앞으로 살아가면서도 한번쯤은 보게 되실 수 있고, 경제공부를 하실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시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그래프이니 이번 기회에 완벽히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수요공급곡선은 아래에 그림처럼 생긴 놈인데 다들 한번쯤은 보셨죠? 오늘은 이 수요공급곡선의 개념부터, 어떻게 작동되는지, 어느 분야에 적용하면 될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요공급곡선




개념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백과사전을 보면 수요공급곡선이란 '상품의 가격과 수요량,공급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하면 '가격의 함수로 나타낸 구매와 공급의사 수량' 입니다. 함수란 변수가 바뀌면 그에 대응하는 값이 나오는 것인데, 수요 공급곡선에서는 세로축에 있는 가격이 변함에 따라서 수요와 공급의 수량이 각각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을 따라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저희는 한가지 의문을 가질 수 있는데요, 저희가 중학교때부터 배웠던 함수는 가로 축에 있는 x가 변함에 따라서 세로 축에 있는 y의 값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 수요공급곡선에서는 세로축에 있는 변수가 변할 때 가로축에 있는 값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은 처음 이 수요공급곡선을 고안한 사람이 이렇게 만들었기 때문인데요, 그냥 저희는... 있는 그대로 쓰면 되겠습니다.. 하하하





수요공급곡선의 움직임




     수요공급곡선은 세로축에 있는 가격이 움직일 때마다 가로축에 있는 수량이 결정되고 그것이 모여서 선을 이룬것인데, 가격 이외에도 수요와 공급의 수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소비자의 기호, 소득, 또는 다른 재화들의 가격(대체재, 보완재)이 소비자의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생산기술의 변화, 생산비용 또는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정책이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오늘 배우고있는 수요공급곡선에는 가격 한가지만 변수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요소들이 변화할 때는 수요 공급 곡선이 어떻게 될까요? 바로 수요공급곡선 자체가 이동하게 됩니다. 이는 다차원 곡선을 그리지 않기 위해서 경제학자들이 고안한 일종의 트릭입니다. 만약 트릭을 사용하지 않고 모든 변수를 적용해서 n차원 곡선을 그리게 된다면, 머리가 터지겠죠...? 2차원 그래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면 수요곡선이 D1에서 D2로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가격이 아닌 다른 어떤 요소가 변화했다는 뜻입니다.




적용분야



      수요공급곡선의 적용범위는 무궁무진합니다. 일단 시장이 존재하는 곳은 어느곳이든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몇가지 기본가정은 지켜져야 하는데, 우선 한번에 한 시장에만 적용해야 됩니다. 그리고 다수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존재해야하고, 모든 사람이 동일한 정보를 가지고 있고 동일한 가격으로 재화를 얻을 수 있는 상황이어야합니다. 이 가정을 지키지 않으면 수요와 공급 곡선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영업을 하시거나 회사에서 일하시는 개개인이 수요공급곡선을 통해서, 모든 변수들을 생각해서 수요와 공급을 예측하고 적정가격을 설정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요공급곡선의 원리를 이해하고 가격이나 다른 요소들이 변함에 따라서 소비자들의 수요와 생산자들의 공급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고있다면, 경제를 이해하고, 어떤 이해관계를 통하여 시장이 움직이는지 알 수 있는 통찰력을 갖추는데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